Our Lady Peace (줄여서 OLP)는 1992년 Ontario 주 Toronto에서 결성된 얼터너티브 락 밴드이다. 밴드의 멤버는 결성 이후로 쭉 리드 보컬리스트인 Raine Maida를 중심으로 타악기를 맡는 Jeremy Taggart, 베이스를 맡는 Duncan Coutts, 리드 기타리스트인 Steve Mazur로 이루어져 있다. Our Lady Peace는 세계적으로 수백만장의 앨범 판매량을 올렸고, 네번의 Juno Award를 수상했으며, 뮤직비디오 상 중 가장 권위있는 MuchMusic Video Award를 열 번 수상했다.
Our Lady Peace는 지금까지 총 여덟개의 스튜디오 앨범과 하나의 라이브 앨범, 그리고 두 개의 컴필래이션 앨범을 출시했으며, 그 중에서도 1997년의 Clumsy는 이들의 상징이자 가장 널리 인정받는 앨범으로 손꼽힌다. 이들은 1994년 "Starseed" 부터 2002년의 "Somewhere Out There"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싱글 음반을 히트시켰다.
Our Lady Peace의 초기 앨범들은 이들의 독특한 음색과 스타일로 찬사를 받았으며, 리드 싱어인 Maida는 독특하면서 독보적인("erratic" and "truly unrivaled") 보컬리스트라고 불릴 정도였다. 이들의 다섯 번째 앨범인 Gravity (2002)는 종종 그런 특징적인 스타일에서의 탈피("radical departure")라고 여겨진다. Maida도 Gravity를 이전의 음반들과는 매우 다른("vastly different") 작품이라고 그 차이를 인정했다. 이 스타일의 진화는 우연히 겹친 2001년 밴드의 결성 멤버였던 Mike Turner와 오랫동안 함께한 프로듀서인 Arnold Lanni와의 결별, 그리고 새로운 프로듀서인 Bob Rock의 영향이 합쳐진 결과물이라고 여겨진다.
2005년 여섯 번째 스튜디오 앨범인 Healthy in Paranoid Times를 작업하며 밴드가 거의 해체 위기를 겪고 나서, 이들은 2009년 7월 일곱 번째 앨범인 Burn Burn을 발표하기까지 긴 공백기를 갖는다. 2010년 Our Lady Peace는 1997년 앨범 Clumsy와 2000년 앨범 Spritual Machines를 전부 포괄하는 북미 투어를 마치고, 여덟 번째 앨범인 Curve의 작업을 시작해 2012년 4월 3일 발표한다. Curve의 첫번째 싱글인 "Heavyweight"는 앨범이 발표되기 전인 2011년 12월 20일에 발표되었다.
1.History
1.1 결성기 (1991~1993)
늦은 1991년, 기타리스트인 Mike Turner는 Toronto에 근거를 둔(Toronto-based) Now Magazine에 음악가를 구한다는 광고를 낸다. 여기에 Toronto 대학에서 범죄학을 전공하던 학생인 Michael Maida가 가장 먼저 답신을 보냈다. 둘은 Jim Newell을 드러머로, Turner의 친구인 Paul Martin을 베이스로 초청하여 As If란 이름의 밴드를 결성한다. Oshawa에서 오리지널 곡과 다른 곡들을 다루는 몇 번의 공연을 마친 뒤 얼마 안 있어 Martin이 떠나고, 밴드는 그를 대체할 새로운 베이시스트를 구하는 광고를 낸다. Ryerson 대학의 경영학과 학생인 Chris Eacrett가 이에 응했고 오디션을 통과해서 합류했다. 그때즈음 Turner와 Maida는 음악 강연을 참석해서 Arnyard Stuidos의 소유주로서 작곡가이자 프로듀서이기도 한 Arnold Lanni와 만난다. Lanni가 합류하고 밴드는 새로운 곡들을 써서 As If란 이름으로 몇 곡을 발표한다.
얼마 지나지 않아 밴드명은 Mark Van Doren이 쓴 시에서 이름을 딴 Our Lady Peace로 바뀐다. 프로듀서인 Lanni와 그가 이끄는 경영팀의 격려 아래 밴드는 Eastern Ontario와 Montreal에서 The Tea Party와 연합으로 몇 번의 공연을 연다. 이 시기부터 Maida는 Mike Turner와의 이름 혼동을 피하기 위해 무대 이름으로서 Raine을 쓰기 시작한다. Maida는 이 때 이후로 계속해서 공식적으로 이 이름을 사용해왔으며 Mile Turner가 나간 뒤에도 바꾸지 않고 있다.
밴드의 데뷔곡인 Out of Here의 독립적인 뮤직비디오는 1992년 2월 Turner의 친구인 Sam Siciliano가 프로듀싱, 편집, 감독해서 만들어졌다. 이 비디오는 MuchMusic의 Indie 쇼에서 방송되었다. 곡 작업을 이어가기 위해 Arnyard Studios로 돌아오고 드러머인 Jim Newell이 밴드를 떠났다. 작곡과 녹음은 세션 드러머인 John Bouvette가 대신하여 이어졌다.
매니저인 Rob Lanni와 Coalition Enteratinment의 Eric Lawrence가 밴드를 대표해서 Warner Music Canada, EMI Canada, Sony Music Canada와의 짧은 쇼케이스가 이루어졌다. Sony Music Canada A&R(artists and repertoire) 담당자인 Richard Zuckerman은 공연에 만족하였고, 이 밴드와 프로듀서, 경영의 잠재력을 보았다. 1993년 Our Lady Peace는 Sony Music Canada와 계약을 맺었고 데뷔 앨범의 작업을 시작했다. 같은 때, 17세였던 Jeremy Taggart이 계속 함께할 드러머로써 밴드에 합류했다.
1.2 빠른 성공 (1994~2000)
이듬해 1년 정도를 작곡과 녹음에 들이고 Our Lady Peace는 1994년 데뷔 앨범인 Naveed를 Sony Music Canada를 통해 발표한다. 앨범 발표에 이어서 밴드는 I Mother Earth와 54-40을 지원해 캐나다 투어를 다닌다. 밴드가 Van Helen의 Balance 여름 투어의 오프닝 공연으로서 투어를 마치고 Page & Plant를 위한 쇼를 연 뒤, Naveed는 나중에 발굴되어 1995년 3월 Sony Music indie label Relativity Record를 통해 미국에 발매된다. 앨범 투어는 1996년 캐나다 아티스트 Alanis Morissette와 함께 재개된다. 앨범의 타이틀 트랙인 "Naveed"는 캐나다에서 성공을 거두었고, "Starseed"는 캐나다 뿐만 아니라 마국에서도 순위권에 들었다. "Starseed"는 이후 영화 아마겟돈의 사운드트랙에 수록된다.
1997년 초, Our Lady Peace는 Comlumbia Records와 미국에서의 계약을 채결함으로서 Sony Music 안에서 존재했던 그들의 지평선을 넓힌다. Naveed 앨범 투어 이후로 밴드는 두번째 스튜디오 앨범의 작업을 시작했다. 작곡 과정에서 베이시스트였던 Chris Eacrett이 음악적 가치관의 차이로 밴드를 떠났다. Ridley 대학의 졸업생이자 Raine Maida의 동기였던 Duncan Coutts가 두번째 앨범의 작업 중 베이시스트로 밴드에 합류했다.
Our Lady Peace의 두번째 앨범인 Clumsy는 1997년 1월 발표되었다. 앨범 싱글인 "Superman's Dead"와 "Clumsy"는 특히 캐나다에서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다. Clumsy는 캐나다 락을 선두하는 밴드로서 Our Lady Peace의 입지를 다져주었다. 앨범 곡은 원래 앨범의 타이틀곡으로서 기획되었다 폐기된 곡인 "Trapeze"에 근간을 두고 있다. 2001년 2월 Clumsy는 캐나다에서 Diamond-certified 앨범이 되었다. Clumsy의 발매 뒤에 밴드는 Summersalut Festival을 결성하고 1998년과 2000년에 Foo Fighters, A Perfect Circle, The Smashing Pumkins와 함께하는 캐나다 투어를 진행했다.
199년 Our Lady Peace는 세 번째 앨범인 Happiness...Is Not a Fish That You Can Catch를 발표했다. 이 앨범은 밴드가 만난 암투병중인 Mina Kim이란 소녀의 이야기를 다룬 "Thief"와 "One Man Army", "Is Anybody Home" 등의 히트곡이 수록되어 있다. "Stealing Babies"는 전설적인 재즈 드러머인 Elvin Jones가 함께 했다. 멀티 인스트루멘탈리스트인 Jamie Edwards가 1996년 앨범 세션에 합류했고 2001년 Gravity 앨범의 마무리에서 공식적으로 합류 제안을 받기 전까지 비공식적인 멤버로 활동했다. 음반의 완성 후에 Jamie는 밴드를 떠나기로 했고, Gravity의 캐나다 투어 중 Mike Eisenstein을 대신해 잠깐 복귀했다. 또한 밴드는 Woodstock 1999에서 11개의 세트를 공연했다.
2000년에 Our Lady Peace는 Ray Kruzwell의 책인 The Age of Spiritual Machines에서 영향을 받은 컨셉 앨범인 Spiritual Machines를 발표한다. 앨범 작업 중에 드러머인 Jeremy Taggart이 발목 부상으로 휴식을 갖게 되자 Pearl Jam의 드러머이자 Soundgarden의 전 멤버인 Matt Cameron이 "Right Behind You (Mafia)"와 "Are You Sad"에서 그 몫을 대신했다. 이 앨범은 싱글인 "In Repair", "Life", "Right Behind You (Mafia)"를 포함한다. "Life"는 캐나다 스포츠 코미디 영화인 Men with Brooms의 사운드트랙에도 포함되었다. Spritual Machines는 상업적인 성공으론 이전의 앨범들에 미치지 못했다.
1.3 라인업과 스타일의 변화 (2001~2005)
2000년대 초에 이르러 밴드 멤버들은 따분해졌고, 스스로의 유명세와 캐나다 라디오에서 자신들의 노래가 흘러넘치는 상황에 대해 무덤덤해졌으며, 그 때문에 밴드는 Spritual Machines 투어를 마치고 나서 거의 해체 위기에 몰렸다.
2001년 12월, 밴드는 원 프로듀서인 Arnold Lanni를 떠나보내고 새로운 프로듀서인 Bob Rock을 만나 다섯 번째 앨범 작업을 시작하였다. 그 달 말, 밴드의 창립 멤버였던 Mike Turner가 떠났는데 이는 스스로가 택한 것인지, Turner의 기타 연주에 대한 다른 멤버의 지적 때문인지는 알 수 없다. Maida는 Turner의 이탈에 대해 "마지막 두 번의 작업을 하면서 우린 정말 돋보이고 강한 목소리의 기타리스트를 원했지만, Mike는 그런 부류가 아니었다."라고 평했다. Turner는 이후에 Harem Sacrem의 기타리스트인 Pete Lesperance와 Fair Ground라는 밴드를 결성했고 이후에 Crash Karama 밴드에 합류했다. Turner가 Our Lady Peace와 함께한 마지막 공연은 2001년 10월 21일 Toronto's Air Canada Centre에서 있었던 Music Without Borders의 공연이었다. Turner와의 결별 후 몇달 동안 밴드는 새로운 리드 기타리스트를 뽑기 위해 오디션을 열었다. 드러머인 Jeremy Taggart의 친구의 친구인 Steve Mazur가 2002년 4월에 새로운 기타리스트로 소개되었다. 이때즈음 함께 오랫동안 투어를 다닌 Jamie Edwards도 공식적으로 밴드 멤버가 되었으나 그 해 나중에 개인적인 이유로 밴드를 떠났다.
몇달 뒤 다섯 번째 앨범인 Gravity가 완성되고 발표되었다. 앨범은 여러 서로 상반된 리뷰를 받았는데, 몇몇 비평가와 팬들은 이번 앨범이 Our Lady Peace의 고유한 스타일에서 벗어나고 창조성 없이 유행(주류 more mainstream)을 뒤쫓는 것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Maida의 고유한 팔세토 비음 기법도 이번 앨범엔 들어가지 않았다. Maida는 앨범에 대해 "Spritual Machine과는 정반대의 작품"이라고 평하며 이 앨범을 가리켜 Naveed 이래로 Our Lady Peace의 "가장 기초적인(basic) 앨범"이라고 했다. Gravity의 탑 차트 싱글인 "Somewhere Out There"는 이때 까지 밴드에게 있어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두번째 싱글인 "Innocent" 역시 굉장한 유명세를 탔고, 2008년 American Idol에서의 커버 공연을 계기로 다시금 유명해졌다. 이 다섯 번째와 여섯 번째 앨범 사이에 Our Lady Peace는 간단하게 Live라 이름붙인 밴드의 첫 라이브 앨범을 냈으며, 이 앨범엔 많은 캐나다의 도시들을 돌아다니며 기존의 다섯 앨범의 히트곡들 공연한 것 중 엄선해 담았다.
2005년 8월, Our Lady Peace는 "Angels/Losing/Sleep", "Will the Future Blame Us", "Where Are You?" 등을 포함한 여섯 번째 앨범인 Healthy in Paranoid Times를 발표한다. 앨범을 발표하고 얼마 뒤, 밴드는 자신들이 앨범 작업을 하면서 거의 해체될 뻔 했다는 것을 알렸다. Rolling Stone에 따르면 앨범 제작엔 1165일이 걸렸으며, 이 12개의 트랙은 작곡하고 프로듀싱된 45개의 곡 중에서 선택된 것이라고 한다. Maida는 Healthy in Paranoid Times를 비판하면서 "작업은 완전히 고난이었고, 제정신으론 버티기 힘든 짓이었으며, 그렇게 많은 곡을 쓰고, 미국 라디오와 MTV에 걸맞는 싱글을 걸러내느라 마침내 우린 음반사에 질려버렸다." 라고 했다.
1.4 컴필레이션, 공백기, 그리고 Burn Burn (2006~2009)
2006년 11월, Columbia Records는 밴드와의 결별 후에 그레이티스트 히츠 컴필레이션 앨범인 A Decade를 발표했다. 이 앨범은 두개의 미발표곡인 "Kiss On The Mouth"와 "Better Than Here"를 포함한다. Steve Mazur는 밴드 팬 클럽의 블로그에 새로운 두 곡은 Healthy in Paranoid Times 작업 때의 미발표곡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앨범엔 라이브 공연 장면과 Massey Hall 공연에서의 독점 인터뷰를 담은 보너스 DVD가 들어있다. 싱글인 "Kiss On The Mouth"는 A Decade보다 먼저 캐나다 전역의 라디오 방송국에서 방송되었다.
2009년 3월 31일에 Legacy Recordings는 Playlist 시리즈의 하나로 Our Lady Peace의 두 번째 컴필레이션 앨범인 The Very Best of Our Lady Peace를 발표했다. 이 앨범은 유명한 싱글곡인 "Naveed"나 "Somewhere Out There"는 물론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곡들인 "Car Crash"나 "Stealing Babies" 등도 담고 있다.
2006년 컴필레이션 앨범 A Decade의 발매 뒤 밴드는 Columbia Records와 결별하고 짧은 공백기를 갖는다. 리드 보컬리스트 Raine Maida는 첫 솔로 앨범인 The Hunter's Lullaby를 작업해 2007년에 발표했으며, 다른 멤버들 역시 개인적인 일로 시간을 보냈다. 이 공백기는 Our Lady Peace의 스튜디오 앨범들 사이에 가장 긴 공백기로 남아있다.
밴드는 2007년 일곱 번째 스튜디오 앨범인 Burn Burn의 작업을 시작해 2009년 3월에 완성한다. Raine Maida는 이 새 앨범을 "거대하다"고 했으며, 비록 "조금 더 성숙했지만" 첫 앨범인 Naveed의 고유성으로의 회귀를 말하며 "다시 한번 제대로 된 락 앨범을" 이라 언급했다. Maida 혼자서 앨범을 프로듀싱 했으며, "아무도 앨범 작업을 방해하지 못한다"며 그 열의를 표출했다. 이 앨범은 2009년 7월 21일 북미에 발매됐으며, 여러 상반된 리뷰를 받고 나중에 캐나다에서 Gold Status에 이르렀다(받았다). 2009년 7월부터 12월까지 밴드는 Burn Burn의 홍보 차 북미의 많은 도시들을 투어했다.
1.5 재창조(Recreation) 투어와 Curve (2010~)
2009년 12월, 밴드는 2010년 3월부터 5월까지의 새로운 라이브 공연 투어를 통해 1997년의 Clumsy 앨범과 2000년의 Spritual Machines 앨범을 재창조(recreate) 하겠다고 발표했다. 이 투어는 캐나다와 미국 도시에서 이루어졌다.
Our Lady Peace의 여덟 번째 앨범인 Curve는 2010년 1월부터 제작에 들어갔으며 2012년 3월에 발표되었다. 앨범의 첫 싱글인 "Heavyweight"는 2011년 겨울에 발표되었다. 2010년 3월 인터뷰에서 리드 싱어 Raine Maida는 투어를 준비하면서 Spritual Machines와 Clumsy 앨범의 곡들로부터 다시금 배웠으며, "이 밴드의 어떤 점이 대단한지"를 되새기게 되었다고 말했다. 덧붙이길, 특히 Gravity 이전의 곡들을 좋아하던 이들은 "앨범의 많은 부분에서 Gravity 이전의 우리 음악으로 돌아가는 모습"을 기대해도 될 것이라고 했다. 밴드는 "Fight the Good Fight"라고 이름붙인 새로운 곡을 북미에서 열린 "Occupy Wall Street" 행사에 대한 답으로 발표했다. 이 트랙은 이어질 "Occupy This Album"에 포함될 것이다.
2. 스타일과 테마
밴드의 초기, 특히 Naveed와 Clumsy에서 Our Lady Peace의 음은 얼터너티브 락과 Soundgarden, The Smashing Pumkins, Pearl Jam 등의 몇몇 그런지 밴드와 비교되곤 했다. 또한 밴드의 멜로디 구조는 The Beatles와 Led Zeppelin의 재현이라고 평가되었다.
리드 싱어 Raine Maida의 발성은 특이하면서(erratic) 그 분야에선 독보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Naveed부터 Spritual Machines에 이르기까지 Maida는 카운터테너 보컬이었으며(sang in a countertenor vocal register) 잦은 팔세토 기법으로 유명했다. 이 창법과 밴드의 멜로디 구조의 조화는 종종 많은 곡에서 비현실적인 음과 효과를 만들어냈다.
3. 디스코그래피
Naveed (1994)
Clumsy (1997)
Happiness... Is Not a Fish That You Can Catch (1999)
Spiritual Machines (2000)
Gravity (2002)
Healthy in Paranoid Times (2005)
Burn Burn (2009)
Curve (2012)
4. 밴드 멤버
Raine Maida - lead vocals, rhythm guitar (1992~)
Jeremy Taggart - drums, percussion (1993~)
Duncan Coutts - bass, backing vocals (1995~)
Steve Mazur - lead guitar, backing vocals (2002~)
이전 멤버
Mike Turner - lead guitar, backing vocals (1992~2001)
Chris Eacrett - bass (1992~1995)
Jim Newell - drums (1992~1993)
'음악/노래 > Our Lady Pea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Our Lady Peace - Innocent (1) | 2012.09.19 |
---|---|
Our Lady Peace - Somewhere Out There (2) | 2012.09.18 |
Our Lady Peace - Not Enough (2) | 2012.09.17 |
Our Lady Peace - Whatever (0) | 2012.09.16 |
Raine Maida - 영어 위키피디아 번역. (0) | 2012.09.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