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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PSVITA

언차티드: 새로운 모험의 시작

 

언차티드: 새로운 모험의 시작 (Uncharted: Golden Abyss)

 

플레이 시기 : 2012년 9월 말 ~ 10월 초 연휴기간

 

 

너티독의 언차티드 시리즈는 2009년 2편 이후로 두말할 필요도 없는 플레이스테이션 진영의 간판 타이틀이 됐습니다. 그런만큼 PS VITA가 발표될 때 언차티드도 당당히 런칭 타이틀로 예정되었고 그게 이 작품이죠. 

 

PS3판 세편과는 달리 실제 개발은 너티독이 아니라 벤드 스튜디오에서 했고 너티독이 그걸 감수하는 형식이었다고 합니다.  

 

정식발매판 부제는 '새로운 모험의 시작'으로 '지도없는 모험의 시작'인 일본판을 따라가는데, 뭔가 저런 식상한 이름보단 그동안의 우리나라판 부제와도 맥을 맞출겸 영문명인 '황금의 심연'을 그대로 따라갔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아무튼, 제 경우 9월에 비타를 사기 전에 이미 타이틀 네 개를 가지고 있었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이 언차티드였고, 결과적으로 비타 구입후 처음으로 클리어한 게임이 되었네요.

 

 

 

비타엔 기본적으로 스크린샷 기능이 있어서 플레이하는 내내 재미로 이것 저것 찍다 보니 총 277장을 찍었던데, 찍어놓고 나중에 보니 스크린샷 화질이 생각보다 많이 떨어지긴 하네요.

 

PS3 본 시리즈만큼의 포스가 없는건 어쩔 수 없고, 찍어둔 스크린샷만 보면 영 그저 그렇게 보이지만, 실제로 플레이하면서 보면 그래픽도 상당한 수준입니다. 언차티드답게 스토리가 진행되면서 정글에 밀림에 숲속 진지에 동굴에 고대 유적에 다양한 지역을 돌아다니게 되는데 하나 하나 모두 보면서 만족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물론 플레이하면서 이런건 좀 더 잘 처리할 수 없었나 하고 눈에 거슬리는 부분이 없는건 아니지만 전체적으론 굳이 이 작품이 휴대용이라는걸 감안할 필요도 없이 그 자체로도 훌륭합니다.

 

 

그 '이정도는 좀 더 잘 처리할 수 없었나'의 가장 좋은 예는 바로 불인데, 3편에서 정말 보고 있으면 황당한 수준의 엄청난 화염 묘사를 떠올리면 이건 좀 너무하지 않나 싶더군요-_-; 게다가 불 붙은 지형이 은근히 자주 나오기 때문에 신경쓰지 않을래야 눈길이 안갈 수가 없어서 더더욱 거슬립니다.

 

 

화면이 작다보니 갓오브워 PSP 시리즈 때와 마찬가지로 플레이어가 너무 표현되서 불편한 상황도 있긴 합니다. 뭐, 나름대로 배경을 보여주고 캐릭터를 압도하는 분위기를 연출하는 상황이긴 한데...

 

 

일단 TPS 전투 파트만 놓고 보면 PS3 시리즈와 별 차이 없이 잘 옮겨왔습니다. 45구경 디펜더, AK, FAL에 M4, SAS, 드래곤 스나이퍼 라이플, 데저트, RPG 등등 PS3 시리즈에 나오던 무기들 대부분이 그대로 나옵니다. 

 

굳이 한마디 덧붙이자면 PSP의 피스워커 같은 작품들의 조작법과 비교해보면 비타에서 오른쪽 아날로그 스틱이 도입되서 얼마나 다행인지를 몸소 체험해볼 수 있다는게 의미있었달까요.

 

 

단, 근접전과 수류탄 투척은 비타의 터치 기능을 이용하게 변경되었습니다. 근접전은 여전히 암살도 존재하고, 총으로 그로기 상태로 만든 뒤 한방에 보내는 것도 가능하지만 적과 정면으로 근접전을 벌일 경우 서너방을 주고받게 되는데 이 때 1~2회의 터치 액션이 들어가서 모두 성공시켜야만 적을 해치울 수 있습니다.

 

또한 3편과 마찬가지로 대인 보스전이 상황 액션으로 이루어지는데 이것 역시 처음부터 끝까지 터치 조작으로 진행됩니다. 간단히,  아래에서도 언급하겠지만 모든 버튼 액션이 터치 액션으로 대체되었다고 생각하면 편하겠네요.

 

 

 

탐험 파트도 PS3 시리즈와 큰 차이는 없지만 정글도로 나무를 벤다던가 점프해서 절벽에 간신히 매달린다던가 무너지는 구조물에서 급히 손응 옮긴다던가 보트를 타고 노를 젓는다던가 벽이나 문을 밀어서 연다던가 하는 이런저런 상황 액션이 모두 터치로 대체되었습니다.

 

또한 비타의 기울임 센서도 여러가지로 쓰이는데 카메라를 회전한다거나 보는 방향을 전환한다던가 하는게 가능하며, 마지막 스크린샷처럼 외나무 다리에서 좌우 균형을 맞춰서 떨어지지 않도록 자세를 바로잡는 상황이 자주 나옵니다.

 

개인적으로 듀얼쇼크3의 기울임 센서를 포함해 이 요소 자체를 별로 안좋아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써야하는 균형잡기를 제외하면 안썼습니다. 아예 꺼버릴 수 있었으면 좋겠는데 그게 안되서 눕거나 기대서 플레이할 때 자꾸 카메라가 움직이는게 무척 짜증나더군요. 균형 잡기도 조금 실수하면 바로 한쪽으로 쏠려버려서 떨어져 사망이라 무지 짜증났고요.

 

 

퍼즐 역시 전후면 터치 등 비타의 여러가지 기능을 사용합니다. 사진을 찍는다던지 찢어진 지도를 맞춘다던지 석상과 석판을 움직인다던지 금고를 연다던지 탁본을 뜬다던지 녹을 지운다던지 등등 PS3 시리즈에 비해 새로운 요소가 꽤 많이 추가되었는데 내용 자체는 오히려 더 단순해졌습니다.

 

거의 모든 퍼즐 요소 역시 터치 드래그 조작으로 이루어지지만 카메라를 이용한건지는 몰라도 밝은 빛에 비타를 대고 있으면 숨겨진 글씨가 나타나는 퍼즐은 조금 신기했네요.

 

그 외에도 메뉴 조작이나 일지 호출, 무기, 보물 획득 등 유저 인터페이스 요소는 대부분 터치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이렇게 전투나 탐험이나 퍼즐이나 런칭 타이틀답게 비타의 기능을 최대한 다양하게 활용해보려는 시도라는 느낌은 들지만, 솔직히 플레이하는 입장에선 그렇게 좋은 인상은 받지 못했습니다.

 

대부분의 요소가 굳이 조작이 필요없다고 느껴지는 상황에 비타의 기능을 쓰려고 억지로 끼워맞췄다는 느낌이 들거든요. 불편하기도 하고 귀찮기도 하고, 카메라 조작같은 경우 실제로 게임에 방해가 되기도 하고 그러면서 퍼즐의 깊이같은건 오히려 떨어지고...

 

 

 

 

본편의 플레이타임은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노멀 기준으로 대략 10~15시간 정도가 되지 않았나 싶군요. 

 

이 게임엔 멀티 플레이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1편과 마찬가지로 본편을 클리어하면 높은 난이도에서의 반복 플레이나 트로피, 그리고 각종 수집 요소 획득 등 밖에는 남는게 없습니다. 게다가 3편과 마찬가지로 챕터 선택을 제외하면 총기 자유 획득이나 무한탄 등의 클리어 특전같은건 존재하지 않으며 심지어는 이벤트 영상 다시보기도 없습니다.

 

그나마 수집 요소의 경우 보물에 탁본에 사진에 적들을 쓰러뜨리면 얻는 전리품에 꽤나 다양하게 존재하고 양도 상당히 많은데다 챕터 선택이 DLC로 추가된 보물지도 등 여러 힌트도 주기 때문에 이런 요소를 좋아하는 유저라면 반복 플레이를 할 가치는 있지 않을까 싶네요.

 

특히 모험 일지의 경우 시리즈 중 최고로 충실해서 이런저런 비하인드 스토리나 수집 요소에 대한 설명이 꽤나 자세하게 나와 있기 때문에 재미로 한번 읽고 지나칠 정도는 됩니다. 물론 이것저것 다 갖다 붙여도 허전한건 어쩔 수 없지만요.

 

 


 

간단히 결론을 요약하면 그래픽도 봐줄만하고 스토리도 무난하고 게임 진행도 그럭저럭 재밌는 '평범하게 즐길만한' 게임, 근데 여러모로 모자란 구석이 있는 게임이었습니다.

 

그래픽적인 면이야 PS3 시리즈 때문에 눈에 안들어오는건 어쩔 수 없지만, 비타를 제대로 활용하면 이 정도는 충분히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기준선이란 느낌이고, 조금 무리해서 비타가 가진 정말 모든 기능을 억지로라도 여기저기 끼워넣은 흔적도 보이고, 여러가지로 새로운 기종의 대표적인 런칭작다운 작품이랄까요.

 

뭐, 비타는 이제야 시작 단계라고 할 수 있는 만큼 앞으로도 충분히 다양한 게임이 나올테고, 언차티드 역시 최소한 한 편 정도는 더 나오지 않을까 싶은데, 그런 게임들을 기대하게 만드는 동시에 이 작품 자체는 앞으로 발매될 게임들에 대한 괜찮은 평가 기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